자격증자료실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제목
바리스타 자격증
작성자
항공관광과
등록일
2020-03-31
조회수
68

바리스타란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로서 고객이 원하는 커피를 만들어 서비스하는 일을 담당한다. 바리스타 자격시험의 경우, 아직 국가자격이나 국가공인을 받은 민간자격시험이 없다. 현재 많은 바리스타 자격증들은 등록민간자격으로 발급하고 있다.

 

1. 기본정보

(1) 자격분류 : 민간자격증
(2) 시행기관 : (사)한국커피협회, (사)한국음료직업교육개발원 외 다수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2. 자격정보

(1) 바리스타
  ① 바리스타란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로서 고객이 원하는 커피를 만들어 서비스하는 일을 담당한다.
  ② 바리스타는 고객의 주문에 맞추어 에스프레소에 물, 우유, 각종 시럽 등을 첨가하여 다양한 커피를 만들고, 재고관리, 위생관리 등 커피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한다.

(2) 자격 특징
  ① 현행법상 바리스타로 활동하기 위해서 반드시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바리스타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 많은 지원자들이 바리스타 민간자격시험에 응시하고 있다.
  ② 바리스타 자격시험의 경우, 아직 국가 공인을 인정받은 민간자격이 없기 때문에 다수의 민간단체나 기관에서 등록 민간자격으로 바리스타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2018년 현재 242개).
  ③ 바리스타 자격시험을 시행하는 대표적인 단체로는 (사)한국커피협회, 한국음료직업교육개발원, 한국능력교육개발원(한국커피자격검정평가원) 등이 있는데 이하에서는 (사)한국커피협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3. 시험정보

(1) 응시자격
  ① 1급 : 협회 주관 바리스타(2급) 자격인증 취득 후,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2급 : 응시자격에 대한 제한은 없다.

(2) 시험과목

구분유형출제범위

2급

필기

커피학 개론, 커피 로스팅과 향미 평가, 커피 추출 등 바리스타(2급) 자격시험 예상문제집 포함

실기

준비 평가,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1급

필기

커피학 개론, 커피 로스팅과 향미 평가, 커피 추출, 우리 차(녹차) 등 바리스타(1급) 자격시험 예상문제집 포함

실기

사전준비자세, 에스프레소(4잔) 평가, 카푸치노(4잔) 평가

(3) 시험시간 및 시험방식

구분유형시험시간시험방식

2급

필기

60분

?문항 수: 50문항
?사지선다형

실기

사전 준비시간 5분, 시연시간 10분

?기술적 평가와 감각적 평가로 구분
?1인의 피 평가자를 3인의 평가자가 평가한다.

1급

필기

60분

?문항 수: 50문항
?객관식(사지선다형)

실기

준비과정 10분과 시연과정 10분

?기술적 평가와 감각적 평가로 구분
?테크니컬 심사위원 1명과 센서리 심사위원 2명이 심사한다.

(4) 합격기준(1급, 2급 공통)
  ① 필기시험, 실기시험 공히 6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하며, 항목 간 과락은 없다.
  ②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실기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하며, 필기시험 합격자는 합격일로부터 2년간 실기시험 응시 자격을 갖는다.


4. 활용정보

(1) 취업 : 바리스타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서 취업시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바리스타 공개채용이나 교육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호텔, 레스토랑, 커피전문점에 채용되는 데에 이점이 있다.

(2) 창업 : 바리스타는 커피전문가로서 취업 외에도 카페나 커피전문점, 또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을 직접 운영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리스타 자격시험 (자격증 사전,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