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전공

스포츠사회학 (Sociology of Sports)

스포츠와 사회관계의 여러 현상을 설명하고, 스포츠의 사화학적 기능을 이해한다.

스포츠심리학 (Sport Psychology)

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신체운동의 심리생리적 기초 및 심리적 특성, 체육집단의 심 리 등을 이해함과 동시에 현장적용 방법을 습득한다.

체육원리 (Principles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의의와 가치를 철학적인 면과 과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함과 동시에 체육의 목적과 목표를 분석 검토하여 체육의 정의를 규명하고 기본적인 체육의 내용을 이해한다.

골프Ⅰ (GolfⅠ)

골프의 특성, 기본원리를 이해시키고 기본기술을 습득시킨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인간의 형태와 유형에 따른 신체적 영역을 효과적으로 측정, 검사하여 운동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평가, 적용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건강운동상담 (Exercise Counseling) 

회원의 건강상태 및 신체적 특성, 병력, 식생활습관을 적합한 검사방법을 통하여 파악하고, 파악된 내용을 문서화 하여 회원의 문제점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른다.

볼링Ⅰ (Bowling Ⅰ)

볼링의 효과, 경기운영, 볼링장의 설비와 기구 등을 학습하고, 이론과 실기를 통해 기본 동작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수영 (Swimming)

물에 대한 적응 능력과 각종 영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습득한다.

에어로빅스Ⅰ(AerobicsⅠ)

Aerobics의 기본 규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스텝과 동작 및 응용기술을 숙련시킨다. 

사회체육지도법 (Teaching Method of Community Based Physical Education)

사회체육의 지도원리, 지도안 작성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을 학습하여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도록 한다.

수상인명구조 (Water Rescue)

물심장바비, 무호흡환자 발생시 적절한 심폐소생술과 구조호흡을 통해 인명을 구하는 기술을 기른다. 

VR 스포츠와 골프 (Virtual Reality Sports & Golf)

가상현실 속에서 골프스포츠를 즐기는 능력을 함양한다. 

볼링 Ⅱ (Bowling Ⅱ)

볼링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시키고, 기술과 경기운영방법을 숙련시킴과 동시에 과학적인 지도능력을 함양한다.

배드민턴 Ⅰ (Badminton)

라켓스포츠 중 대표 종목인 배드민턴 경기방법을 알고 경기를 위한 전술과 전략을 구성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에어로빅스 Ⅱ (Aerobics Ⅱ)

Aerobics의 기본 규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스텝과 동작 및 응용기술을 응용하여 실기능력을 강화한다. 

개인운동전공실기 I (Practical Training of Individual Sports I)

개인경기의 다양한 응용기술을 익혀 기능을 향상시키고, 현장체험을 통해 보다 다양한 능력 을 겸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 (Leisure Recreation Guidance)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할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키Ⅰ (SkiⅠ) - 집중수업

스키의 특성을 이해시키고, 기술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배드민턴 Ⅱ (Badminton Ⅱ)

배드민턴의 규칙을 이해하고, 기본 기술을 습득하여 경기형 배드민턴을 즐길 수 있는 수준까지 학습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생리학적 기초를 익히고 운동시 인체의 반응 및 적응 기전을 학습하여 건강과 경기력 증진 방법을 이해한다.

탁구 I (Table Tennis)

탁구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고 기초기술을 습득시킨다.

트레이닝방법론 (Theories in training method)

체력 향상에 필요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각종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기초 및 전문체력 육성 방법을 습득한다.

테니스 Ⅰ (Tennis Ⅰ)

테니스 스윙의 기본동작(그립, 스탠스, 포핸드 및 백핸드 스트로크의 백스윙, 포워드 스윙, 임팩트, 폴로스루, 피니시)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 Ⅰ (Capstone Design Ⅰ)

산업체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뉴스포츠 (New Sports)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트랜드 인 뉴스포츠에 대한 정보와 실기 방법을 습득하여 모두가 원하는 여가욕구를 충족시키고, 여가 수요에 알맞은 종목을 선택하여 보급하고, 나아가 이론과 실기 기능을 갖추어 스포츠 전문지도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는데 교육목료를 둔다.  

스포츠맛사지와 테이핑 (Sports Massage & Taping)

스포츠선수의 경기종목과 근육의 특성에 따라 스포츠맛사지 수기기술과 스포츠테이핑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유아체육론 (Physical Education for children)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통한 체육의 목적과 가치를 인식하고 유아체육의 교육적 역할과 기능을 이해한다.  

패러글라이딩 (Paragliding)

항공스포츠의 한분야인 패러글라이딩을 통해 모험스포츠의 세계를 경험해보고 패러글라이딩의 비행원리, 비행에 필요한 장비, 비행기초, 항공기상, 비행응용, 비행칙 등 필요한 이론과 실기 기능을 습득한다. 

창업과 진로 (Founding & Career Guidance)

항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전공분야의 직업군과 각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향후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바탕으로 본인 적성에 맞는 관련 분야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스킨스쿠버 (Skin-scuba diving)

수중에서 활동하는 스포츠인 스쿠버바이빙에 대해 수중생태계, 수중활동에 필요한 이론지식, 장비사용법, 응급처치 등 스쿠버다이빙에 필요한 이론과 실기 기능을 습득한다.  

응급구조와 처치 (Emergency Rescue and Fist Aid)

운동 수행시 응급상황에 대한 비상연락체계 구축과 상황대처 매뉴얼 작성, 응급상황 판단 능력, 응급처치 실시 방법 등을 학습시킨다.

탁구Ⅱ (Table Tennis Ⅱ )

탁구 경기규칙을 이해시키고 기초기술을 숙련시킨다. 

개인운동전공실기 Ⅱ (Practical Training of Individual Sports Ⅱ)

개인경기의 다양한 응용기술을 익혀 기능을 향상시키고, 현장체험을 통해 보다 다양한 능력 을 겸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머신웨이트 운동지도 (Machine Weight Coaching)

웨이트 트레이닝 머신 장비를 사용하여 신체 대근육의 근력강화 및 근비대를 목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 및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다이어트 프로그램 지도 (Diet Programs Coaching)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대상자들에게 적합한 운동의 형태, 강도, 빈도, 식단관리 및 동기부여 등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테니스 Ⅱ (Tennis Ⅱ)

테니스의 기본기를 응용동작으로 전환하여 전문 능력을 기른다. 

레저스포츠 프로그램  (Leisure Sports Program))

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실제 프로그램의 작성, 적용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키Ⅱ (Ski Ⅱ) - 집중수업

스키기술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습득시킴과 동시에 트레이닝방법 및 지도능력을 갖도록 한다. 

요트 (Yacht)

요트 항해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해양탐험과 모험을 통해 호연지기를 기르고 나아가 필요한 이론과 실기 기능을 습득하여 스포츠 전문지도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다.   

캡스톤디자인 Ⅱ (Capstone Design Ⅱ)

레저스포츠현장에서 경쟁력 있는 분야 창업에 필요한 과제를 학생 스스포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창업인력을 양성한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시킴으로서 레저스포분야 전문인력의 자질을 함양하고 현장 감각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