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전공기초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보육의 필요성과 기초개념, 보육의 역사, 현황을 파악하고, 보육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 교육사상 및 발달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며 보육시설에 있어서의 보육내용의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한다. 또한, 보육교사로서의 투철한 교육적 신념과 사명감에 대해 이해하고 교원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한다.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Welfare)

사회복지, 사회서비스, 사회사업의 개념과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 각 분야별 현황을 파악,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역할을 모색한다.

영유아발달(Child Development)

발달의 기초로서 영유아발달의 특성과 단계를 이해하고, 영유아발달에 따른 발달이론들을 알며, 태내기에서 유아기까지의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영아보육을 위한 기초를 형성하고, 영유아를 둘러싼 미시환경들과 그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History of education)

동서양 및 한국의 교육사상과 제도의 전개과정을 고찰하고, 교육사상형성의 역사적 배경을 검토하여 교육사상과 실제와의 상관성을 밝힌다. 또한 교육철학적 사고방법을 훈련함으로써 교육철학적 사고방법을 훈련함으로써 교육철학적 안목에서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사의 기본자질을 배양한다.

가족과 문화(Famaily&Culture)

가족의 개념과 특성, 문화에 따른 가족 구성 및 인식의 변화에 대해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다각적 이해를 목표로 사회복지에 있어 기본적인 영역이 되는 가족에 대한 전반적 개념 및 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에 관한 제 이론을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봄과 동시에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결정 요인을 다학문적 시각에서 분석하여 인간과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특수교육학개론(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과 특수아에 대한 다양한 특성과 지도이론을 탐색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추후 교육현장에서 특수아들을 통합 지도하는데 있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을 둔다.

여성과 사회(Women&Society)

사회의 구성이 빠르게 변함에 따라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의 유용성과 가능성 모색하고 발달 및 생활경험에서의 성차와 여성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복지 대상자들의 삶의 내용, 조건, 의식, 사회적 구조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함을 목표로 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현대사회의 생활환경에 제시하는 각종 스트레스 상황을 검토하여 정신건강유지에 필요한 개인적 및 사회적 대책을 탐구한다.

정서장애아교육(Education of emotionally disturbed Child)

정서아동의 언어적, 행동적 특성 및 교수방법을 탐구하여 정서장애아의 사회적 활동을 돕기 위함을 목표로 한다.

보육교사(인성)론(Theory of child care teachers(toughness))

예비 보육교사로서 보육교사에 대한 전문지식, 자격제도, 근무환경, 발달과 성장 등 전반적인 보육교사의 이해를 목표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정책의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고찰하고 , 사회복지정책수립 및 분석준거들을 가지고 한국의 기존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해본다.

장애아보육교사론(Child with disabiliy Care Teacher)

장애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아전담교사로서 장애아를 지도하기 위한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하고 이에 대한 전반적인 탐구를 실행한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써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법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보기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자신의 성장 뿐 아니라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언어지도(A linguistic atlas)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활발한 언어활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하여 유아가 바람직한 언어교육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이론 및 방법을 습득하고 탐구한다.

아동미술(Art Education for Child)

관광산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수준 높은 고객서비스매너를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호텔방문 고객의 업무진행 보좌와 개별 관리를 통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내ㆍ외부의 전화응대, 담당자 전화연결, 고객에게 호텔과 관련된 정보제공, 객실고객의 룸서비스 주문받기, 비상연락망 관리운영 능력 등 다양한 고객 관련 서비스 업무에 대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자원봉사론(Volunteerism)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기본적 자질인 이타심을 기르고 사회복지 분야 및 사회복지사의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특성화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도록 지도하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지도교수의 계속적인 지도, 감독을 통해 적절한 역할 수행을 돕는다.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Education for Child)

아동문학의 개념, 목적을 바르게 인식하고 발달에 적합한 문학 활동의 내용과 종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문학의 본질, 문학사, 구연동화, 그림동화, 유아극의 이론과 실제, 문학의 창작과 지도 등을 이해하며, 다양한 종류의 동화, 동시, 동극을 주제별로 파악하고 이것을 여러 가지 재료와 기법으로 제작하여 모델 수업함으로써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악I (Musical InstrumentⅠ)

보육시설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교육의 기초이론 및 실기교육(다양한 악기연주, 피아노 반주 등)을 하며 특히 피아노 연주능력은 보육교사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조건이므로 정확한 리듬, 박자개념을 익히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en)

산업체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한다.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education for Infant&Early Childhood)

영유아를 위한 수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수준별 수과학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 초등학교 수과학교교과와의 연계성 등을 바탕으로 수과학 교육의 실제에 대한 모의수업을 해 봄으로 보육현장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이해한다.

아동동작(Physical Movement Education for Child Education and care)

아동동작교육에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수업상황에 적용 가능하게 동작활동을 계획, 발표해봄으로써 기본적인 능력을 기른다.

보육과정(Curriculum for Child Education&care)

보육과정과 관련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며, 표준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신체운동, 기본생활 영역의 성격과 목표,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이해한다.

아동복지(Chil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과 정의를 알고, 아동복지의 역사적 변천과 아동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이매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또한 취업모 증가, 한부모, 코시안 등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보육시설 및 교육내용을 학습한다.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사회의 경체, 정치 및 역사적 배경에 따라 가족복지가 추구하는 목표 또한 다양한 변화가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가족의 복지-자유, 권리 보장, 정의, 사회적 통합, 효율성, 평등성을 위한 가족복지의 전반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특수아)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 for Child with disabiliy)

개인 아동이 보이는 모든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고 존중하고 나아가 환영한다는 통합교육의 기본가치를 바탕으로 모든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체계의 전반적인 내용을 탐구 및 학습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Observation&Behavior study)

관찰의 방법 및 아동의 행동특성과 행동지도이론을 습득하고 아동보육현장에서의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특성을 이해하며 실체 발생하는 문제행동과 그 지도기법을 익힌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일반조직과 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운영과 경영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어지는 조직과 경영에 한한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 스스로가 구조화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건강가정론(Healthy Family)

가족에게 필요한 다양한 사회 전반적 요소와 복지 서비스 등을 제공,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건강한 가정이 되기 위한 사회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특수교구교재제작(Producing of Special dioceses&material)

특수아동을 위한 교구 및 교재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특수아동을 이해, 탐구하여 특수아동을 전문적 보육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직접적인 서비스 혹은 간접적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써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Theoretical Foundation of Teaching Child with disabiliy)

장애영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장애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한다. 특히 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계획의 작성 및 실행, 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극, 노래, 동작, 게임 등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현장에 적용한다.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Child)

아동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아동 발달상의 특성에 따른 안전에 대해 살펴보며, 유아를 둘러싼 여러 물리적 인적 환경들에 대한 안전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기관에서 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내용을 알아 교사로서 안전지식을 높인다.

가정생활교육(Education of family life)

하나의 사회인 가정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호작용에 있어 올바른 교육을 통한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고 건강한 가정이라는 사회 공동체 성립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Theoretical Foundation of Teaching Child)

영유아 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한다. 특히 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계획의 작성 및 실행, 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극, 노래, 동작, 게임 등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현장에 적용한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Social Welfare)

사회조사방법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사회조사의 방법, 절차 및 기술에 대한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과학적 접근의 활용성과 한계에 고찰한다.

부모교육론(Parent Education)

현대 부모교육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보육기관에서 가정과 연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 경제적 환경이유아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과 교재선택을 탐색하여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질, 기술 미 능력을 기른다.

특수아행동지도(leading behaviour for child with disabiliy)

특수아동의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하기위해 특수아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토대로 특수아동의 환경, 언어, 행동 등을 분석 및 탐구하여 특수아행동지도에 있어 전문적 지식을 가진 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놀이지도(Play and Education for Infant&Infant&Early Childhood)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보육기관에서 열린교육과 수준별 학습을 위한 놀이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환경구성 및 교수, 학습 방법을 교육의 인간화 측면에서 고찰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익힌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with the Aged)

노인문제의 발생과 그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사회복지 차원에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연구·토의한다.

창업과 진로(Foundation and Career)

창업과 취업준비를 위한 자기소개서,이력서,공문서 등의 각종 서류를 작성 해 봄으로써 구체적인 진로결정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아동생활지도(Positive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교사는 영유아가 속한 사회에서 기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해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생활지도방법과 함께, 부적응 유아의 유형,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에 대한지도방법 및 실제를 관찰한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Customized education program)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