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전공

양식개론 및 실습(Introduction to aquaculture&practice)

수산양식과 관련된 주요 양식대상종의 생태 특성과 관리기법에 대한 기초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적인 실습을 통하여 구체적인 양식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수산일반 및 경영(General & adminstration of fisheries)

수산생물에 관한 기초적인 분류와 생물 상호간의 기능에 관한 지식을 총 정리하여 수산업과 학문적 이론을 연결하고 체계화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케 하고, 한국과 양식 여건이 유사하면서 양식 선진국인 일본의 수산정보 및 선진양식 기술에 관한 지식 및 계절적 혹은 개발 중에 있는 특수성을 띈 증?양식에 관한선진양식 기술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갖도록 한다.

수산식품재료학(Seafood Materials)

수산식품재료학은 수산물의 재료를 처리하여 제품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과 재료변화, 영양성, 관능성, 이화학, 생물학적 성질, 저장성, 상품성 등에 대한 기초적인 측면과 식품재료를 처리,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수산생물학(Fisheries biology)

수산생물에 관한 기초적인 분류와 생물 상호간의 기능에 관한 지식을 총 정리하여 수산업과 학문적 이론을 연결하고 체계화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케 한다.

무척추동물종묘생산·양성 및 실습(Invertebrates seed production & practice)

주요 양식 대상종인 패류, 복족류, 갑각류의 양식에 필요한 종묘를 실내에서 인위적으로 생산하거나, 자연 상태에서 채란하거나 채묘하여 종묘를 생산하는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우고 기술실무를 익혀 산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내수면양식 및 실습(Freshwater aquaculture&practice)

내수면양식은 담수를 활용하여 유용 수산동식물을 양식하고자 하는 일로서 특정 시설 및 장소에서 생산ㆍ양성ㆍ장비설치와 환경관리를 통하여 양식생물을 인위적으로 기르 는 일이다.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내수면양식 기술을 적용하여 어미관리, 먹이생물 배양, 자?치어 관리, 양성에 대한 기초 지식과 수행방법을 실습하고 숙달 한다.

양식동물번식학 및 실습(Reproduction of aquatic animals & practice)

수서 동물의 성숙, 채란, 수정, 난발생, 유생사육과 변태 등의 번식 기작에 관한 지식과 실습을 통한 번식 기술을 습득하여 산업에 응용하고자 한다.

해면어류양식 및 실습(Marine finfish aquaculture&practice)

주요 양식 대상종인 해양생물 종의 선정을 위한 생리 생태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양식 대상종의 성장, 생존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조절하고 산정할 수 있도 록 이론과 실습을 통해 기술 실무를 배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산업체의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 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스킨스쿠버 실습(SCUBA diving training course)

스킨과 스쿠버다이빙에 관련된 기본 지식과 원리, 그리고 안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대학내 다이빙 풀에서 실습을 반복 수행한다. 나아가 성취도를 높이기 위하여 바다 현장을 체험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현장실습(Field study&practice)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양식장을 대상으로 실습업체를 선정하고, 해당업체의 사장이나 관련 간부 중 실습교육 및 관리자를 지정하고 실습자는 4주간 해당업체에 인턴과정 과 같이 정상 출근하면서 관련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다.

ICT기반 양식장수질관리 및 실습(ICT Base Aquaculture water management & practice)

수산생물의 생리적인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수질 시료의 채취, 보관, 운송을 할 수 있다.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와 대학 자체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수질분석 항목에 따라 수질 성분을 분석 및 측정하고 측정장비 사용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편성됨

양식동물생리 및 실습(Physioloy of aquatic animals&practice)

해양과 내수면 동물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환경적응 생리의 원리를 익힌다. 실험과 실습을 통해 사육 및 양식 실무 기술을 배양해 산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수산생물질병 및 실습(Fish pathology & practice)

수산양식생물의 질병 예방 및 질병 치료를 위한 좀더 자세한 진단방법대해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건강한 해양생물 양식을 위한 올바른 질병관리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해조류양식 및 응용(seaweed culture & application)

유용해조류의 양식을 위하여 첫 번째로 선행되어야 할 내용은 종묘생산을 위하여 최적인 해조류를 찾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해조류 중 식용이 가능하거나 산업적으 로 유용한 해조류를 탐색하여 양식이 적합한지 판단하기 위하여 생태학적, 생리학적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산업적으로 유용한 해조류의 형태적, 분류 학적, 생리학적 기초지식을 익히고 현장에서 채집한 해조류의 분류형질과 다양한 생활사를 이해하고 실습함으로서 종묘생산에 적합한 최적인 해조류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창업실무(Start-up practice)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한 이론 교육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을 통하여 창업과정을 쉽게 이해시키고 창업에 대한 실무 지식 습득

양식식품개발 및 품질관리(Cultured Sea Food Development & Quality Control)

양식생물을 대상으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고 응용하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나아가 식품의 품질과 관리, 품질관리의 표준화, 식품검사 및 관리, 품질평가, 관능검사 등을 학습한다.

먹이생물 및 실습(Food organism&practice)

수산 무척추동물 및 어류 인공 종묘생산에 필수적인 먹이생물의 보존 배양, 중간 배양, 대량 배양에 필요한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우고 기술 실무를 익혀 산업 활동에 활 용할 수 있게 한다.

수산식품위생학 및 실습(Cultured Sea Food Sanitation & Pratice)

양식식품 위생과 HACCP 시스템의 구축법, 식품위생관리의 필요성과 위해요소, HACCP의 원칙과 절차, HACCP의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식품에서 오는 위해요인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양식사료 및 실습(Aquaculture feed&practice)

양식생물에 먹이는 인공사료의 영양과 성분, 소화와 흡수, 가공에 대한 공정을 이해한다.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양식생물의 사료관리 능력을 키워 사료 이용효 율을 극대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수산양식자격특강(Special lecture aquaculture certification)

인구 증가와 소득증대에 따라 수산물 소비량이 급증하여 나타나는 자원고갈과 식량문제 발생으로 인해 수산양식의 발전을 위하여 어류나 해조류의 번식력과 생장력을 높여 수산자원의 수요를 충족하고 고갈을 방지하는 기술 인력이 양성되도록 한다. 양식조건에 적절한 시설을 설치하여 수산생물의 종묘생산, 중간육성, 양성 등의 사육에 필요한 지 식 및 정보를 바탕으로 양식 대상종을 기르고, 양식장을 관리하는 직무 수행이 가능한 기술 인력이 배출되도록 한다.

양식시스템 CAD 실습(Aquaculture system CAD&practice)

양식 대상종의 특성에 따른 양식 방법을 선택하여 시설, 설계와 시설공사 후 유지관리가술을 습득하여 기술 인력을 배출하도록 한다.

내수면양식장 현장견학(Field study of freshwater aquafarms)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내수면양식장의 견학과 실습을 통하여 학내에서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내수면 양식 수행능력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춘계산란형, 하계산란형, 동계 산란형 어종 중심, 양식시스템 중심 등으로 나누어 견학을 실시함

양식식품 산업개론(Introduction to Cultured Sea Food Industry)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패턴의 변화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는 국내외 외식산업을 이해하고, 현재의 추이와 미래의 외식산업을 전망한다.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외식사업과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서비스와 고객의 요구에 대하여 학습한다.

수산식품가공 저장 실습(Seafood Processing & Pratice)

양식생물의 원료특성, 가공 저장의 원리, 최소한의 식품의 품질변화, 양식생물 가공품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수산가공에 대한 현장 적응 능력을 기른다.

ICT기반 순환여과시스템 및 실습(ICT Base Recirculating aquaculture systems&practice)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절감형인 미래형 양식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운전 공정을 실습한다.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양식생물 생산의 주요 시스템인 순환여과 시스템의 운전 능력을 배양한다.

양식생물생태 실습(Fish ecological study & practice)

양식생물의 생리 및 번식 등의 생태적인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각각의 생물에 맞게 사육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수산식품 유통실무(Seafood Distribution Practice)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주요 양식생물의 유통 정보의 수집과 이용 및 유통구조의 이해, 실질적인 양식생물의 유통구조 및 특성 등에 대해 폭넓은 지식과 현장적 실무 감각을 갖추도록 한다.

양식장비관리 및 실습(Aquaculture equipment management&practice)

종묘생산용 장비, 고밀도 육상 수조식 장비, 순환여과식 장비 등을 관리하고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상생물사육 및 실습(Ornamental fish&practice)

관상생물 분류 기준에 따라 관상생물을 분별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의 생태·생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사육시설을 점검 관리한다. NCS 능력단위의 수행준거와 대학 자체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관상생물의 사육방법과 사육시설의 관리를 숙달함

해면양식장 현장견학(Field study seawater aquafarms)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해면양식장이나 수산종묘장의 견학과 실습을 통하여 학내에서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양식 수행능력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가두리, 수하식, 해산어 류종묘, 해산패류종묘장을 중심으로 견학을 실시함

양식 생선회 실습(Cultured Sea Food Sashimi)

생선회 식문화, 생선의 근육과학, 생선회와 영양 및 건강, 횟감용 어패류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생선회 요리법, 매운탕 요리법, 양념장 및 밑반찬 만들기 등 생선회 관련 요리에 대하여 실습한다.

현장실무실습 Ⅰ, Ⅱ(Field long-term training)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와 이론적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산학 협동 업체에서 실질적 체험을 통하여 경험을 쌓고 취업과 연결된 교육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