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022학년도 교육과정표 | |||||||||||||||||||||||||
이수구분 | 교과목 | 후진학 인정 |
NCS 적용 |
핵심 역량 |
직무 역량 |
사회 맞춤형 (주문식) |
역량 융합 |
1학년 | 2학년 | 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계절제 현장실습 | 2학기 | 학점 | 강의 | 실습 |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
교양 | 인성 및 봉사 | ○ | 1 | 1 | 0 | 1 | 1 | 0 | |||||||||||||||||
의사소통 영어 | ○ | 2 | 2 | 0 | 2 | 2 | 0 | ||||||||||||||||||
의사소통 국어 | ○ | 2 | 2 | 0 | 2 | 2 | 0 | ||||||||||||||||||
4차산업혁명과 강원도의 미래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문제해결능력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자기개발과 진로탐색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운동과 건강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인간행동과 심리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창업과 기업가 정신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성과 사회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창의혁신과 컴퓨팅 사고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다문화의 이해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서비스러닝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자기역량설계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사회봉사 | 2 | 0 | 4 | 2 | 0 | 4 | |||||||||||||||||||
리더십 | 2 | 0 | 4 | 2 | 0 | 4 | |||||||||||||||||||
취업탐구 | ○ | 1 | 1 | 0 | 1 | 1 | 0 | ||||||||||||||||||
교양 소계 | 25 | 14 | 11 | 24 | 13 | 11 | 0 | 0 | 0 | 0 | 0 | 0 | 5 | 1 | 8 | 54 | 28 | 30 | |||||||
역량 융합 |
IOT 기반구축(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IOT 기반구축(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공무원 국어(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공무원 국어(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공무원 영어(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공무원 영어(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공무원 한국사(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공무원 한국사(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드론활용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드론활용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소믈리에실무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소믈리에실무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선박조종Ⅰ(기초) | ○ | 2 | 1 | 2 | 2 | 1 | 2 | 2 | 1 | 2 | 6 | 3 | 6 | ||||||||||||
선박조종Ⅱ(심화) | ○ | 2 | 1 | 2 | 2 | 1 | 2 | 4 | 2 | 4 | |||||||||||||||
해양자원탐색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해양자원탐색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공감커뮤니케이션 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공감커뮤니케이션 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수질분석기초(기초) | ○ | 3 | 3 | 0 | 3 | 3 | 0 | 3 | 3 | 0 | 9 | 9 | 0 | ||||||||||||
표준수질공정운전(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고도처리공정운전(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3D프린터(기초) | ○ | 2 | 1 | 2 | 2 | 1 | 2 | 2 | 1 | 2 | 6 | 3 | 6 | ||||||||||||
3D프린터(심화) | ○ | 2 | 1 | 2 | 2 | 1 | 2 | 4 | 2 | 4 | |||||||||||||||
골프Ⅰ | ○ | 2 | 0 | 2 | 2 | 0 | 2 | 2 | 0 | 2 | 6 | 0 | 6 | ||||||||||||
VR스포츠와 골프(역량융합) | ○ | 2 | 0 | 2 | 2 | 0 | 2 | 4 | 0 | 4 | |||||||||||||||
배드민턴Ⅰ(역량융합) | ○ | 2 | 0 | 2 | 2 | 0 | 2 | 2 | 0 | 2 | 6 | 0 | 6 | ||||||||||||
배드민턴Ⅱ(역량융합) | ○ | 2 | 0 | 2 | 2 | 0 | 2 | 4 | 0 | 4 | |||||||||||||||
역량융합 소계 | 0 | 0 | 0 | 29 | 18 | 13 | 55 | 33 | 26 | 0 | 0 | 0 | 55 | 33 | 26 | 139 | 84 | 65 | |||||||
전공 | 관광학개론 | ○ | 1 | 1 | 1 | 1 | 1 | 1 | |||||||||||||||||
항공산업의 이해 | ○ | 2 | 1 | 2 | 2 | 1 | 2 | ||||||||||||||||||
Body & Balance | ○ | 2 | 0 | 3 | 2 | 0 | 3 | ||||||||||||||||||
TOEIC 초급 | ○ | 2 | 1 | 2 | 2 | 1 | 2 | ||||||||||||||||||
HSK 초급 | ○ | 2 | 1 | 2 | 2 | 1 | 2 | ||||||||||||||||||
커리어이미지코칭 | ○ | 2 | 1 | 2 | 2 | 1 | 2 | ||||||||||||||||||
크루즈식음료실무(커피) | ○ | 2 | 1 | 2 | 2 | 1 | 2 | ||||||||||||||||||
4차산업혁명과 관광자원 | ○ | 2 | 1 | 2 | 2 | 1 | 2 | ||||||||||||||||||
서비스와 진로탐색 | ○ | 2 | 1 | 2 | 2 | 1 | 2 | ||||||||||||||||||
크루즈카지노 기초 | ○ | 2 | 1 | 2 | 2 | 1 | 2 | ||||||||||||||||||
TOEIC 중급 | ○ | 2 | 1 | 2 | 2 | 1 | 2 | ||||||||||||||||||
HSK 중급 | ○ | 2 | 1 | 2 | 2 | 1 | 2 | ||||||||||||||||||
서비스경영론 | ○ | 2 | 1 | 1 | 2 | 1 | 1 | ||||||||||||||||||
서비스직무의이해 | ○ | 2 | 1 | 2 | 2 | 1 | 2 | ||||||||||||||||||
CRS 예약 | ○ | 3 | 1 | 2 | 3 | 1 | 2 | ||||||||||||||||||
항공서비스실무 | ○ | 3 | 1 | 2 | 3 | 1 | 2 | ||||||||||||||||||
크루즈운영관리 | ○ | 2 | 1 | 2 | 2 | 1 | 2 | ||||||||||||||||||
컴퓨터활용능력 | ○ | 2 | 1 | 2 | 2 | 1 | 2 | ||||||||||||||||||
서비스창업과 진로 | ○ | 2 | 1 | 2 | 2 | 1 | 2 | ||||||||||||||||||
크루즈식음료실무(조주) | ○ | 2 | 1 | 2 | 2 | 1 | 2 | ||||||||||||||||||
크루즈카지노 심화 | ○ | 2 | 1 | 2 | 2 | 1 | 2 | ||||||||||||||||||
TOEIC 고급 | ○ | 2 | 1 | 2 | 2 | 1 | 2 | ||||||||||||||||||
HSK 고급 | ○ | 2 | 1 | 2 | 2 | 1 | 2 | ||||||||||||||||||
서비스커뮤니케이션 | ○ | 2 | 1 | 2 | 2 | 1 | 2 | ||||||||||||||||||
서비스리더십 | ○ | 2 | 1 | 2 | 2 | 1 | 2 | ||||||||||||||||||
CRS 발권 | ○ | 3 | 0 | 3 | 3 | 0 | 3 | ||||||||||||||||||
창업역량과 자기이해 | ○ | 2 | 1 | 2 | 2 | 1 | 2 | ||||||||||||||||||
항공서비스 ROLE PLAY | ○ | 3 | 1 | 2 | 3 | 1 | 2 | ||||||||||||||||||
크루즈서비스 실무 | ○ | 2 | 1 | 2 | 2 | 1 | 2 | ||||||||||||||||||
취업영어인터뷰기초 | ○ | 2 | 1 | 2 | 2 | 1 | 2 | ||||||||||||||||||
비즈니스문서작성관리 | ○ | 3 | 1 | 2 | 3 | 1 | 2 | ||||||||||||||||||
캡스톤디자인Ⅰ | ○ | 3 | 0 | 3 | 3 | 0 | 3 | ||||||||||||||||||
현장실습 | ○ | 2 | 0 | 4 | 2 | 0 | 4 | ||||||||||||||||||
고객행동연구 | ○ | 2 | 1 | 2 | 2 | 1 | 2 | ||||||||||||||||||
TOEIC 인터뷰 | ○ | 2 | 1 | 2 | 2 | 1 | 2 | ||||||||||||||||||
HSK 인터뷰 | ○ | 2 | 1 | 2 | 2 | 1 | 2 | ||||||||||||||||||
서비스실무 세미나 | ○ | 2 | 1 | 2 | 2 | 1 | 2 | ||||||||||||||||||
응급조치와 안전 | ○ | 2 | 1 | 2 | 2 | 1 | 2 | ||||||||||||||||||
서비스전략프레젠테이션 | ○ | 2 | 1 | 2 | 2 | 1 | 2 | ||||||||||||||||||
면접스피치컨설팅 | ○ | 3 | 1 | 2 | 3 | 1 | 2 | ||||||||||||||||||
서비스사례연구와 취업 | ○ | 2 | 1 | 2 | 2 | 1 | 2 | ||||||||||||||||||
취업영어인터뷰심화 | ○ | 2 | 1 | 2 | 2 | 1 | 2 | ||||||||||||||||||
캡스톤디자인Ⅱ | ○ | 3 | 0 | 3 | 3 | 0 | 3 | ||||||||||||||||||
현장실무실습Ⅰ | ○ | 20 | 0 | 40 | 20 | 0 | 40 | ||||||||||||||||||
현장실무실습Ⅱ | ○ | 20 | 0 | 40 | 20 | 0 | 40 | ||||||||||||||||||
전공 소계 | 17 | 8 | 18 | 22 | 10 | 19 | 30 | 11 | 28 | 2 | 0 | 4 | 22 | 9 | 21 | 93 | 38 | 90 | |||||||
전공 및 교양 합계 | 42 | 22 | 29 | 46 | 23 | 30 | 30 | 11 | 28 | 2 | 0 | 4 | 27 | 10 | 29 | 147 | 66 | 120 | |||||||
전공, 교양 및 역량융합 합계 | 42 | 22 | 29 | 75 | 41 | 43 | 85 | 44 | 54 | 2 | 0 | 4 | 82 | 43 | 55 | 286 | 150 | 1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