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022학년도 교육과정표 | |||||||||||||||||||||||||
이수 구분 |
교과목 | 후진학 인정 |
NCS 적용 |
핵심 역량 |
직무 역량 |
사회 맞춤형 (주문식) |
역량 융합 |
1학년 | 2학년 | 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계절제 현장실습 | 2학기 | 학점 | 강의 | 실습 |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학점 | 강의 | 실습 | |||||||||||
교양 | 인성 및 봉사 | ○ | 1 | 1 | 0 | 1 | 1 | 0 | |||||||||||||||||
의사소통 영어 | ○ | 2 | 2 | 0 | 2 | 2 | 0 | ||||||||||||||||||
의사소통 국어 | ○ | 2 | 2 | 0 | 2 | 2 | 0 | ||||||||||||||||||
4차산업혁명과 강원도의 미래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문제해결능력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자기개발과 진로탐색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운동과 건강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인간행동과 심리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창업과 기업가 정신 | ○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성과 사회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창의혁신과 컴퓨팅 사고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다문화의 이해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서비스러닝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자기역량설계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사회봉사 | 2 | 0 | 4 | 2 | 0 | 4 | |||||||||||||||||||
리더십 | 2 | 0 | 4 | 2 | 0 | 4 | |||||||||||||||||||
취업탐구 | ○ | 1 | 1 | 0 | 1 | 1 | 0 | ||||||||||||||||||
교양 소계 | 25 | 14 | 11 | 24 | 13 | 11 | 0 | 0 | 0 | 0 | 0 | 0 | 5 | 1 | 8 | 54 | 28 | 30 | |||||||
역량 융합 |
IOT 기반구축(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IOT 기반구축(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공무원 국어(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공무원 국어(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공무원 영어(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공무원 영어(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공무원 한국사(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공무원 한국사(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드론활용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드론활용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소믈리에실무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소믈리에실무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선박조종Ⅰ(기초) | ○ | 2 | 1 | 2 | 2 | 1 | 2 | 2 | 1 | 2 | 6 | 3 | 6 | ||||||||||||
선박조종Ⅱ(심화) | ○ | 2 | 1 | 2 | 2 | 1 | 2 | 4 | 2 | 4 | |||||||||||||||
해양자원탐색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해양자원탐색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공감커뮤니케이션 Ⅰ(기초) | ○ | 2 | 1 | 1 | 2 | 1 | 1 | 2 | 1 | 1 | 6 | 3 | 3 | ||||||||||||
공감커뮤니케이션 Ⅱ(심화) | ○ | 2 | 1 | 1 | 2 | 1 | 1 | 4 | 2 | 2 | |||||||||||||||
수질분석기초(기초) | ○ | 3 | 3 | 0 | 3 | 3 | 0 | 3 | 3 | 0 | 9 | 9 | 0 | ||||||||||||
표준수질공정운전(기초) | ○ | 2 | 2 | 0 | 2 | 2 | 0 | 2 | 2 | 0 | 6 | 6 | 0 | ||||||||||||
고도처리공정운전(심화) | ○ | 2 | 2 | 0 | 2 | 2 | 0 | 4 | 4 | 0 | |||||||||||||||
3D프린터(기초) | ○ | 2 | 1 | 2 | 2 | 1 | 2 | 2 | 1 | 2 | 6 | 3 | 6 | ||||||||||||
3D프린터(심화) | ○ | 2 | 1 | 2 | 2 | 1 | 2 | 4 | 2 | 4 | |||||||||||||||
골프Ⅰ | ○ | 2 | 0 | 2 | 2 | 0 | 2 | 2 | 0 | 2 | 6 | 0 | 6 | ||||||||||||
VR스포츠와 골프(역량융합) | ○ | 2 | 0 | 2 | 2 | 0 | 2 | 4 | 0 | 4 | |||||||||||||||
배드민턴Ⅰ(역량융합) | ○ | 2 | 0 | 2 | 2 | 0 | 2 | 2 | 0 | 2 | 6 | 0 | 6 | ||||||||||||
배드민턴Ⅱ(역량융합) | ○ | 2 | 0 | 2 | 2 | 0 | 2 | 4 | 0 | 4 | |||||||||||||||
역량융합 소계 | 0 | 0 | 0 | 29 | 18 | 13 | 55 | 33 | 26 | 0 | 0 | 0 | 55 | 33 | 26 | 139 | 84 | 65 | |||||||
전공 | 응용역학 및 연습I | ○ | 2 | 1 | 2 | 2 | 1 | 2 | |||||||||||||||||
토질역학 및 실험I | ○ | 2 | 1 | 2 | 2 | 1 | 2 | ||||||||||||||||||
지적개론 | ○ | 3 | 3 | 0 | 3 | 3 | 0 | ||||||||||||||||||
수리학 및 실험I | ○ | ○ | 2 | 1 | 2 | 2 | 1 | 2 | |||||||||||||||||
측량학 및 실습 | ○ | ○ | 3 | 1 | 4 | 3 | 1 | 4 | |||||||||||||||||
건설안전 및 지반설계 | ○ | ○ | 2 | 1 | 2 | 2 | 1 | 2 | |||||||||||||||||
응용역학 및 연습II | ○ | 2 | 1 | 2 | 2 | 1 | 2 | ||||||||||||||||||
토질역학 및 실험II | ○ | 2 | 1 | 2 | 2 | 1 | 2 | ||||||||||||||||||
토지정보체계론 | ○ | 3 | 3 | 0 | 3 | 3 | 0 | ||||||||||||||||||
수리학 및 실험II | ○ | ○ | 2 | 1 | 2 | 2 | 1 | 2 | |||||||||||||||||
드론측량 및 실습 | ○ | ○ | 3 | 1 | 4 | 3 | 1 | 4 | |||||||||||||||||
IOT기반 유지관리 실무 | ○ | 2 | 1 | 2 | 2 | 1 | 2 | ||||||||||||||||||
건설재료 및 실험 | ○ | ○ | 2 | 1 | 2 | 2 | 1 | 2 | |||||||||||||||||
창업과 진로 | ○ | ○ | 2 | 1 | 2 | 2 | 1 | 2 | |||||||||||||||||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I | ○ | 2 | 1 | 2 | 2 | 1 | 2 | ||||||||||||||||||
상하수도공학 및 연습 | ○ | 2 | 1 | 2 | 2 | 1 | 2 | ||||||||||||||||||
하천공학 및 연습 | ○ | 2 | 1 | 2 | 2 | 1 | 2 | ||||||||||||||||||
구조역학 및 연습 | ○ | 2 | 1 | 2 | 2 | 1 | 2 | ||||||||||||||||||
기초공학 및 연습 | ○ | ○ | 2 | 1 | 2 | 2 | 1 | 2 | |||||||||||||||||
지적측량 및 실습 | ○ | ○ | 2 | 0 | 4 | 2 | 0 | 4 | |||||||||||||||||
건설CAD 및 실습 | ○ | ○ | 2 | 0 | 4 | 2 | 0 | 4 | |||||||||||||||||
캡스톤디자인I | ○ | ○ | 3 | 0 | 3 | 3 | 0 | 3 | |||||||||||||||||
창업실무 | ○ | ○ | 2 | 1 | 2 | 2 | 1 | 2 | |||||||||||||||||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II | ○ | 2 | 1 | 2 | 2 | 1 | 2 | ||||||||||||||||||
항만공학 및 연습 | ○ | 2 | 1 | 2 | 2 | 1 | 2 | ||||||||||||||||||
수문학 및 연습 | ○ | ○ | 2 | 1 | 2 | 2 | 1 | 2 | |||||||||||||||||
드론을 활용한 지반조사 실무 | ○ | ○ | ○ | 2 | 1 | 2 | 2 | 1 | 2 | ||||||||||||||||
응용측량 및 실습 | ○ | ○ | ○ | 2 | 0 | 4 | 2 | 0 | 4 | ||||||||||||||||
BIM 3D도면 작성 | ○ | ○ | 2 | 0 | 4 | 2 | 0 | 4 | |||||||||||||||||
건설과 3D프린터 | ○ | ○ | 2 | 1 | 2 | 2 | 1 | 2 | |||||||||||||||||
캡스톤디자인II | ○ | ○ | 3 | 0 | 3 | 3 | 0 | 3 | |||||||||||||||||
현장실습 | ○ | 2 | 0 | 4 | 2 | 0 | 4 | ||||||||||||||||||
현장실무실습I | 18 | 0 | 36 | 18 | 0 | 36 | |||||||||||||||||||
현장실무실습II | 18 | 0 | 36 | 18 | 0 | 36 | |||||||||||||||||||
전공 소계 | 14 | 8 | 12 | 18 | 10 | 16 | 19 | 6 | 23 | 2 | 0 | 4 | 17 | 5 | 21 | 70 | 29 | 76 | |||||||
전공 및 교양 합계 | 39 | 22 | 23 | 42 | 23 | 27 | 19 | 6 | 23 | 2 | 0 | 4 | 22 | 6 | 29 | 124 | 57 | 106 | |||||||
전공, 교양 및 역량융합 합계 | 39 | 22 | 23 | 71 | 41 | 40 | 74 | 39 | 49 | 2 | 0 | 4 | 77 | 39 | 55 | 263 | 141 | 1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