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실
스포츠심리학 5회차 재택수업 자료 및 중간, 기말 평가자료 제출
● 스포츠심리학 5회차 재택수업 자료
3. 운동실천 중재전략
1) 운동실천 영향 요인
? 개인요인 : 나이, 운동에 대한 태도, 운동경험, 소득수준, 교육정도, 성별, 건강상태, 병력 등 이 운동실천에 도움 또는 방해가 된다.
? 환경요인 : 배우자, 가족, 친지, 지도자, 기후, 시설 등이 운동실천에 영향을 준다.
? 운동특성요인 : 운동강도, 부상의 위험, 운동시간, 필요한 노력, 지도자 수준 등이 운동실천 에 영향 미친다.
2) 지도자, 집단, 문화의 영향
? 지도자
- 운동실천에 지도자의 영향은 중요하다.
- 지도자가 풍부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재미있는 분위기 조성하면 운동실천 실행한다.
? 집단(집단응집력)
- 팀응집력을 향상시켜 회원들이 팀에 나오는 것이 기다려지게 해야 한다.
- 팀의 독특성을 살리고, 회원 각자의 위치를 확실히 정해주면 건강운동 실천
- 집단의 규범을 친목을 도모하도록 만들며, 회원의 상호작용 장려하면 건강운동 실천
? 사회적 지지
- 타인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인식, 편안한 느낌, 도움이나 정보를 얻는 것이 사회적 지 지이다.
- 이러한 사회적 지지가 건강운동 실천 유도
- 사회적 지지에는 동반적 지지(동반자 역할 하는 것), 정보적 지지(운동에 대한 안내와
조언), 정서적 지지(칭찬과 격려), 도구적 지지(실질적 행동으로 지지, 보조자)가 있다.
? 문화
-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 관습, 규범, 규칙, 신념 등이 스포츠 실천에 영향 미친다.
3) 행동수정 및 인지전략
? 행동수정 전략 : 운동습관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에 변화를 주어 운동을 지속하게 만드는 전략
? 프롬프트(의사결정단서) : 포스터 붙이기
? 계약하기 : 지도자와 운동 목표를 계약서로 작성하기
? 출석계시 : 출석상황을 그래프로 만들어 게시하기
? 피드백 또는 보상 제공
? 인지전략
? 목표설정 : 동기를 유발시켜 운동실천 지속
? 내적집중과 외적집중 : 내적집중(호흡, 심박수, 근육 등에 집중)과 외적집중(경치, 사람, 음 악 등에 집중)은 운동실천 지속에 영향 미친다.
? 의사결정 전략 : 운동이 주는 잠재적 혜택을 미리 인식시키면 운동실천에 도움.
의사결정균형(운동의 혜택과 손실을 표로 만든 것) 활용
? 내적동기 전략 : 운동 결과보다는 운동체험과 과정 중시하기, 운동의 의미와 목적 찾기
Ⅵ. 스포츠심리상담
1. 스포츠심리상담의 개념
?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운동 참여자(선수, 지도자, 코치, 일반인)를 대상으로 심리기술훈련 과 상담을 적용하여 경기력 향상 및 인간적 성장을 도와주는 것
? 상담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가 전문가와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 행동 및 감정측면(정서안 정)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것
- 심리기술훈련 : 다양한 심리기법을 연습하여 심리기술을 향상시키는 것
- 심리기술 : 최상의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심리상태를 조절하는 능력
- 심리기법 : 심리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혼잣말, 목표설정, 심상, 루틴, 이완 등)
1) 스포츠심리상담의 이론적 모형
? 인지재구성모형(합리적 정서치료 모델)
?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낸 다음 합리적으로 신념을 바꿀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
? 실패 할 경우 생각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는 것
? 교육적 모형
? 폐쇄기술(운동 환경 불변 기술) 종목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
? 4단계로 구성된 심리기술 교육프로그램을 내담자에게 적용하는 것
? 4단계 : 1단계 폐쇄기능분석(페쇄기능을 역학적/생리적 분석)
2단계 선수의 심리적 평가(다양한 질문지 사용하여 선수심리 평가)
3단계 개념 및 동기부여(의지 및 동기부여)
4단계 심리기술 개발(중재기법, 수행루틴 개발)
? 맨탈플랜 모형
? 내담자에게 최상과 최저수행을 회상시켜 두 수행 사이의 차를 인식시킨 다음 최상의 수행 을 할 때의 상태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심리기법을 선정하여 연습시키는 것
? 최상의 상담 모형
?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개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융통을 가진 상담사가 최상의 상담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
? 상담의 이론적 모형 선택시 고려사항
? 심리학적 원리에 근거하고 있으며, 개인차를 중요시하고 있는가?
? 개인의 오감을 중시하고, 개인의 장점 향상과 단점 보완이 가능한가?
? 실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
? 선수의 요구가 우선시되고, 다른 행동수정으로 전이가 가능한가?
2) 한국스포츠심리학회에서 제시한 스포츠심리상담의 5가지 일반 원칙
? 전문성 : 자신의 전문영역과 한계영역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 정직성 : 성실, 정직, 공정해야 한다.
? 책무성 : 윤리기준을 준수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
? 인권존중 : 고객의 사생활, 비밀, 자유의지에 대한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 사회적 책임 :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전문적/학술적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
3) 한국스포츠심리학회에서 제시한 스포츠상담의 6가지 일반윤리
? 권력의 남용과 위협 : 권력을 남용하거나 좋은 평가나 소감을 요구하지 않는다.
? 의뢰와 위임 :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에 두고 상담을 진행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 상담비용 : 상담을 동의하기 전에 상담비용을 합의해야 한다.
? 물품 : 상담에 대한 대가로 상담료 이외 물품이나 금품을 요구하지 않는다.
? 부적절한 관계 : 고객과 부적절한 관계를 갖지 않는다.
? 비밀보장 : 상담과정에서 얻은 사생활과 비밀유지에 대한 고객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2. 스포츠심리상담의 적용
1) 스포츠상담 절차
? 상담전 단계
? 전화 또는 직접방문을 통해 상담요청
? 자발적 의뢰는 본인, 비자발적 의뢰는 내담자의 주요 타자의 요청에 의해 상담하게 된다.
? 상담시작 단계 : 상담효과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
?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신뢰가 형성되는 시기.
?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심리적 장단점 파악 및 상담목표 설정 단계
? 상담진행 단계
? 상담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기
? 상담기법이 활용되고 심리기술훈련도 함께 적용되는 시기
? 훈련장이나 경기장에 동행하여 심리상태 파악하고 심리기술훈련 적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상담종결 단계
? 심리변인 재측정하여 시작단계 결과와 비교 및 상담효과 검증
? 설정목표 성취여부 평가
2) 스포츠심리상담 기법
? 신뢰형성
? 상담초기 중요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간 신뢰형성이다 .
?신뢰형성 방법
- 첫 상담시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도움 줄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 내담자가 상담효과에 긍정적인 기대를 갖도록 해야 한다.
- 상담자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고 공감적이고 온화한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한다.
- 상담자는 정직하고 솔직하며, 비밀을 엄수해주고 진지하고 개방적이어야 한다.
? 관심집중
? 내담자에게 관심을 갖고 집중하는 것은 상담의 기본이다.
? 관심을 집중하는 기술
- 내담자를 향해 앉기
- 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 팔짱이나 다리 꼬지 않는 자세로 내담자에게 경청할 준비가 되 어 있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 내담자를 향해 몸을 기울여 앉기 : 때때로 내담자를 향해 몸을 기울여 앉아 내담자의 말을 진지하게 집중하고 있음을 알린다.
- 적절하게 시선 맞추기 : 밝은 눈, 부드러운 시선으로 내담자를 바라본다. 눈을 노려보 지 않는다. 관찰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긴장풀기 : 상담자가 긴장하면 내담자가 편안하게 고민을 이야기하지 못한다.
? 경청
? 내담자의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몸짓, 표정, 목소리 등)를 듣는 것
? 비언어적 메시지 경청 ; 눈(시선, 깜박임, 눈물, 눈에 힘들어감), 자세(웅크림, 뒤로 젖힘), 손발제스처(주먹, 움직임), 표정(미소, 찌푸림 등), 목소리(톤의 고저, 떨림) 생리적 반응(얼 굴 빨개지거나 창백, 호흡, 동공확대 등)
? 경청확인
- 적절한 고개 끄덕임, 단순한 음성반응(예, 응 등), 관심어린 질문
- 내담자의 말 반복, 요약 : 내담자가 강조한 말이나 중요한 내용 요약해 반복해 주면 내담자가 자기표현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 요약과 반복의 적절한 시기 : 내용 불분명, 다양한 주제(내용, 상황, 사건 등)를 한꺼 번에 말할 때, 오래 말하고 내담자가 무슨 말을 하는지 혼돈에 빠졌을 때 등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와 같은 입장이 되거나 유사하게 느끼는 것이 공감적 이해이다.
? 공감적 이해의 질을 높이는 방법 :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 반응시간을 짧게 한다. 내담자 에게 맞게 반응하도록 자신을 지켜야 한다.
● 중간, 기말 평가자료 제출
?
1. 보고서(REPORT)는 중간평가 자료와 기말평가 자료로 구분해서 제출한다.
2. 보고서는 자필로 작성한 후 2020년 6월 2일까지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한다(yrkim@gw.ac.kr).
3. 우편주소
우편번호 : 25425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연주로 270 강원도립대학교
레저스포츠과 김윤래
< 중간 평가자료 >
1. 스포츠심리학의 영역과 역할
2. 피드백의 종류와 제공방법 및 제공원칙
3. 성격이론
4. 경쟁불안(각성수준)과 경기력의 관계 이론
5. 동기유발 방법과 목표설정 원리
6. Bandura의 자기효능감이론
< 기말 평가자료 >
1. 효과적인 처벌 지침
2. 공격성이론
3. 운동의 심리생리적 효과
4. 운동실천 중재전략에 있어서 지도자, 집단(집단응집력), 문화의 영향
5. 스포츠상담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