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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공공인재융합과
- 성명
- 성은영
- 직급
- 교수(학과장)
- 내선번호
- 033-660-8162
- 소재
- 청운관 2층 L-204
- 담당
- 유아교육
추가 정보
학력
경력
- - 강원도립대학 유아보육과 학과장
- - 열린유아교육학회, 강원유아교육학회, 실천유아교육학회, 한국보육지원학회 이사
- - 만 5세 누리과정 교육강사
- - 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위원
- - 강원도 보육정책위원
- - 강릉시 보육정책위원
- -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자문위원
- - 강원도보육정보센터 표준보육과정 교육강사
- - 중앙대학교 영유아교육복지연구소 전임연구원
- - 한국교원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나사렛대학교, 경인여자대학 시간강사
- - 대림대학 시간강사/겸임교수
- - 영아교사 전문교육과정 강사
- - 문촌유치원, 한나유치원 원장
- - 아란유치원 교사
실적
- <연구분야>
- - 교사교육, 교수법, 프로그램 개발
-
- <연구실적>
- -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언어적 교수행동 분석(2011.2).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예비유아교사의 발문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과 적용 후 나타나는 발문 변화 탐색(2010.10). 한국유아교육학회.
- - 유치원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환경교육 관련 내용 분석(2010.4). 열린유아교육학회.
- - 예비유아교사의 발문 개선을 위한 수업 전사의 활용 방향 탐색 : 수업 전사 활용 경험과 전사 수정에서 나타난 특성을 중심으로(2009.12). 열린유아교육학회.
- - 예비유아교사의 발문 증진 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탐색 -발문 특성 및 발문에 대한 어려움과 요구를 중심으로- (2008.12). 한국유아교육학회.
- -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신념 특성 및 교수수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탐색 -유치원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2008.4) 열린유아교육학회.
- - 맥락적 상황에 따른 유아교사의 발문 특성 탐색 (2006.12).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 반성적 사고 중심의 발문개선 교사교육 과정에 나타난 교사의 발문 변화와 교육적 의미 탐색-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중심으로- (2006.12) 한국유아교육학회.
- - 교사의 발문 변화에 따른 유아의 사고 변화 탐색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중심으로- (2006.12)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포트폴리오 활용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생활지도에 대한 신념 변화 탐색 (2005.12)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 역할놀이의 연령별 특성 탐색 (2005.12). 영유아교육학회.
- - Analysis of inter-subjectivity in nonverbal negotiation acts emerging in children's social pretend play (2005.7) PECERA.
- - 환경 변인에 따른 유아의 정서인식 탐색(2004.12).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 사회적 가장놀이에서 나타나는 비언어적 메타커뮤니케이션 분석 (2004.12) 중앙유아교육학회.
- -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생활지도에 대한 관점 연구 (2004.10). The 3rd KSECE International Conference.
- - 저널쓰기를 통한 반성적 사고과정에서 나타난 교사 발문의 변화 탐색 (2004.9). 중앙유아교육학회.
- - 몸짓과 소리를 나타내는 재미있는 우리말 (2004.7) 한국유아교육협회 활동
-
- <학위논문>
- - 반성적 사고 중심의 발문 개선교육 과정에 나타난 교사의 발문 변화. (2006.8)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 게임의 방법 및 규칙에 대한 사회적합의과정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1995, 2)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