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2024년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체험연수 참가 안내
○ 운영내용
1. 운영기간 : 2024. 7. 8. ~ 8. 2.(20일 근무)
2. 참가대상 : 도내 대학생 12명
3. 근무부서 : 도 본청 및 직속기관, 사업소, 출장소, 출자·출연기관 등
4. 사업내용 : 부서 근무, 공무원과의 대화, 취업컨설팅 등
5. 급 여 : 금2,191,680원(1인 20일 기준, 보험료 공제)
- 기 본 급 : 11,415원×8시간×20일 = 1,826,400원
- 주휴수당 : 11,415원×8시간× 4일 = 365,280원
○ 선발계획
1. 신청접수
가. 접수기간 : 5. 27.(월) ~ 6. 5.(수)(7일간)
나. 신청방법 : 도내 대학교 추천 공문
(최초접수) 도내 대학별 1명 추천(도내 19개 대학)
(추가접수) 접수 인원 미달 시, 추가 추천요청 공문 발송(道 → 도내대학)
※ 추가 추천 시 형평성 고려 대학별 최대 1명 추천, 선착순 마감
2. 선 발
가. 선발인원(12명)보다 신청인원(대학추천자)이 많을 시, 「강원특별자치도 대학생 행정체험연수 운영 조례」제5조 의거, 각 호 순위에 따라 우선 선발
[제5조(대상자 선발)]
① 도지사는 신청자가 계획인원을 초과한 경우에는 해당기관이나 부서의 행정체험연수 수요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계획인원보다 신청인원이 많을 경우 각 호 순위에 따라 선발하여야 한다.
① 1순위: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제2호에 따른 수급자 및 그 자녀
② 2순위: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
③ 3순위: 장애인 및 「의료급여법」 제3조에 따른 수급권자
나. 우선 선발자 신청 미달로 추가 선발 시, 아래 선발기준(번호순) 적용(선발 외 차순위자*도 이와 같음)
[선발기준]
① 고학년
② 부서별 우대사항*
③ 신청서상의 지원 부서와 신청자 전공(분야) 연관성
④ 특정 성별 비율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선발
○ 세부운영계획
1. 오리엔테이션
가. 일시·장소 : ’24. 7. 8.(월) 10:00 ~ 11:00, 신관 2층 소회의실(예정)
나. 대 상 : 11명(춘천 근무학생) ※ 본청외 부서 개별 오리엔테이션 진행
다. 내 용 : 행정체험연수 일정안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및 성인지교육
2. 부서근무
가. 근무기간 : ‘24. 7. 8. ~ 8. 2.(20일간), 09:00 ~ 18:00(주5일)
나. 근무내용 : 행정업무 보조, 문서 이관·정리 등 ※ 붙임2
[근무관리]
- 근무시간 준수 철저, 명찰패용, 단정한 용모 및 옷차림
- 출석확인 및 주간 근무일지 작성(근무내용 등) ※ 붙임4, 5
- 근무소감문 및 근무확인서 작성(느낀 점, 개선사항 등)
3. 소통의 시간
가. 일시·장소 : 행정체험연수 운영기간 중 1회 2시간
나. 대 상 : 도 본청 근무학생
다. 내 용 : 다과를 겸한 행정체험연수생 간담회
4. 공무원과의 1:1 대화 시간
가. 일시·장소 : 근무기간 중 수시진행, 신관2층 달빛카페
나. 대 상 : 도 본청 및 춘천 소재 직속기관 등 근무학생
다. 내 용 : 관심분야 사전조사 후 해당직렬 공무원과의 대화
5.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 강원특별자치도 경제진흥원 프로그램 활용
가. 일시·장소 : 행정체험연수 기간 중 2회
나. 대 상 : 12명(본청 외 근무학생 포함) ※ 본청 외 근무학생 온라인 참여
다. 프로그램 : 서류 및 면접전형 등 취업준비를 위한 교육
6. 지역기업 견학
가. 일 시 : ’24. 7. 17.(수) 예정 ※ 기업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나. 장 소 : 도내 공공기관 또는 지역기업 ※ ‘24년 겨울방학 : ㈜더존비즈온
다. 대 상 : 12명(본청외 근무학생 포함)
라. 내 용 : 기업 시설 견학, 업무 및 채용 관련 질의응답 등
※ 신청 문의 : 학과사무실(033-660-8240)
【붙임1】 도내 대학별 추천 배정인원
(단위 : 명)
학교명 | 배정인원(근무지역) | 비고 | ||
계 | 춘천 (도 본청, 직속기관 등) | 강릉 (제 2청사) | ||
18개 대학 | 18 | 11 | 1 | |
가톨릭관동대학교 | 1 | 11 | 1 | 최초접수 인원 12명 미달 시 추가 추천 |
강릉원주대학교 | 1 | |||
강원대학교 | 1 | |||
경동대학교 | 1 | |||
상지대학교 | 1 | |||
연세대학교(원주) | 1 | |||
춘천교육대학교 | 1 | |||
한라대학교 | 1 | |||
한림대학교 | 1 | |||
강릉영동대학교 | 1 | |||
강원도립대학교 | 1 | |||
세경대학교 | 1 | |||
송곡대학교 | 1 | |||
송호대학교 | 1 | |||
한국골프대학 | 1 | |||
한림성심대학교 | 1 | |||
한국방통통신대학교 | 1 | |||
한국폴리텍대학교 | 1 |
【붙임2】 대학생 행정체험연수 근무부서
? 총 12명(춘천 10, 강릉 1)
지역 | 근 무 부 서 | 배치 인원 | 부 여 임 무 | 우선 선발사항 | |
계 | 10개 부서 | 12명 | | | |
춘 천 | 본청 | 총무과 | 2 | - 기록물 운반 및 이관 보조 | - |
자치행정과 | 1 | - 여권 접수 및 교부 안내 | - | ||
회계과 | 1 | - 지출서류 편철 및 자료정리(서류 이관 포함) | - | ||
쳬육과 | 1 | - 등록체육시설업 인허가 서류 정리 | - | ||
복지정책과 | 1 | - 유보통합을 위한 보육 사회복지법인 관련, 비전자 문서 등 스캔 및 편철 (교육청 이관 필요 문서) | - | ||
농정과 | 1 | - 농업진흥지역 도면 정비 및 업무 보조 | - | ||
에너지정책과 | 1 | - 전기사업법 및 전기공사업 등 - 민원업무 관련 서류정리 | - | ||
도로과 | 2 | - 지방도 확포장 서류 정리 - 체불용지 보상 실적 검증 등 | - | ||
사업소 | 여성가족연구원 | 1 | - 외국인 유학생 관련 기초자료수집 - 연구자료(통계포함) 검색 및 정리 - 행사 지원 및 서류 정리 | - | |
강릉 | 직속 기관 | 강원도립대학교 (종합정보관) | 1 | - 폐기도서 선별, 도서 배열 등 | - |
【붙임3】 근무부서 위치 및 현황
지역 | 근 무 부 서 | 근 무 장 소 | 비 고 | |
춘 천 | 본청 | 총무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별관 서고) | |
자치행정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제1별관 1층) | |||
회계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본관 1층) | |||
쳬육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제2별관) | |||
복지정책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제1별관) | |||
농정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본관 1층) | |||
에너지정책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제2별관) | |||
도로과 | 춘천시 중앙로 1, 강원도청(신관) | |||
사업소 |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 춘천시 외솔길 25(석사동) | | |
강릉 | 직속기관 | 강원도립대학교 종합정보관 | 강릉시 주문진읍 연주로 270, 강원도립대학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