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
2020년도 GSU 창의 혁신 해커톤 대회 운영 계획 | |
| |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재학생들이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발현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봄으로서 문제해결부터 실현가능성 검증단계까지의 절차를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Ⅰ | | 운영 목적 |
1. 2인 1조 팀 기반 운영을 통해 협업과 소통 역량 강화
2. Design Thinking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정의하고 도출하는 방안을 구상
3.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해 제시된 해결방안의 문제점을 발견,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서 문제해결능력 향상
4. 3D 장비(3D프린터, 진공성형기, 레이저가공기 등)와 아두이노 기반 오픈 하드웨어 플랫폼 기술 적용을 통해 4차 산업 관련 기술 능력 향상
Ⅱ | | 추진 개요 |
1. 프로그램 : 2020 GSU 창의혁신 해커톤 대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2. 일 정 : 2020. 9. ~ 2020. 12.
※ 코로나로 인해 해당 기간 동안 3회 분할 실시
3. 장 소 : 강원도립대학교 창의혁신커뮤니티센터
4. 예상인원 : 교내 재학생 24명
Ⅲ | | 운영 방식 |
1 해커톤 (Hackathon) : 해커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마라톤을 하는 듯 짧은 시간 동안 쉬지 않고 아이디어와 기획, 프로그래밍, 제작 과정을 거쳐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는 경연
가. 운영 방식
○ 코로나로 인해 학생들이 2개조로 나누어 대면 수업이 진행 중인 관계로 학사 운영 지침에 맞추어 해커톤 대회 운영
회차 | 참여대상 학과 | 비고 |
1회 차 (9월) | ICT드론과, 바리스타제과제빵과, 스마트시티건설과, 로봇스마트팩토리과, 항공관광과, 해양경찰과 | 학과 별 2인 1조 |
2회 차 (10월) | 소방환경방재과, 크루즈승무원과, 레저스포츠과, 스마트해양양식과, 유아안전보육과, 공공인재융합과 | |
Final (11월) | 해커톤 참여 팀 최종 발표회 |
○ 장 소 : 창의혁신커뮤니티센터 내
○ 일 정 : 회차별 무박 2일 / 학생들을 위한 팀별 텐트 제공
○ 참 가 자 : 학과별 2인 1조, 회차별 최대 12명
나. 주요 일정
구 분 | 내 용 | 비 고 |
1회 차 (9.24~25.) | 참가 팀 등록 Design Thinking 기반 문제 분석과 아이디어 도출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 제시 및 정립 1차 프로토타입 제작 | 석식, 간식, 조식 제공 |
2회 차 (10월 중) | 참가 팀 등록 Design Thinking 기반 문제 분석과 아이디어 도출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 제시 및 정립 1차 프로토타입 제작 | 석식, 간식, 조식 제공 |
프로토타입 Develop | 3D장비, IOT 적용이 필요한 경우 기술 지원 기술지원을 위한 멘토 및 재료 지원 장비 교육, 아두이노 교육 실시 각 회 차 종료 후 한 달씩 부여 | 메이커스페이스 |
Final (11월 중) | 팀별 발표 준비 해커톤 대회 최종 발표 및 시상식 기념 촬영 | 중식, 간식 제공 |
※ 위 일정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내용이 변경이 될 수도 있음
다. 코로나 예방 계획
○ 코로나 대응 “2020학년도 2학기” 강원도립대학교 학사운영 지침(1판)에 따라 해커톤 대회를 운영
○ 회 차별 운영 시 대면 그룹 학과에 한하여 참여를 제한
○ 운영장소(창의혁신커뮤니티센터) 건물 내 전 구역 방역 실시
○ 해커톤 참여 학생, 진행 관계자 등 전원 마스크 착용 및 발열 감지 카메라 설치를 통해 발열 상태 상시 모니터링 실시
○ 참여 학생들의 텐트, 교육 장소는 모두 거리 두기 상태 유지하면서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