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갤러리
강원도립대학교 「2022년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3년 연속 선정!
창업인프라 우수, BI 50개 기업, 청년창업자 192명 등 총 338개 창업기업 육성 성과 결실
강원도립대학교(총장 전찬환)가 지난 16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 센터에서 열린 2022 창업우수대학 시상식에서 3년 연속 창업인프라 분야 ‘2022년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전문대 중에서는 총 30점 만점에 29점을 획득하여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눈부신 성과를 이뤘다.
지난해 강원도립대학교에서는 국비와 도비 등 총 23억 원을 투입하여 창업보육센터 기능보강사업의 일환으로 폐과로 노후화된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지역주민, 학생, 창업자가 함께 어울리는 개방형 커뮤니티 공간인 창의혁신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한 바 있다.
창의혁신커뮤니티센터 내부공간은 보육실, 코워킹스페이스, 메이커스페이스 등 기존의 입주기업과 행정 위주의 독립적인 창업공간 위주의 환경 문제를 개선한 열린 공간 조성으로 공간 내 대화와 경험을 유도하는 소통 중심의 선진국형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미래형 창업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는 커피 관련 제품을 주력상품으로 제조·판매하는 지역특화분야 보육기업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올해 선정된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의 경우 3D프린터 등 시제품 제작 장비 240여 점과 사출기, 대형 3D프린터 등 제품양산 전문 장비 15여 점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입주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하는‘미네르바의 나무’와 부족한 자금과 제한된 자원을 해결하기 위한‘BTS(부트스트래핑) 경영바우처’, ‘BTS(Black Tiger Startup) 성장멘토링’,‘도깨비 TES형(Traval, Edu, Startup) 우수제품 홍보전’ 등 입주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체계적이고 특색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운영하여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과 SNS를 통해 창업자가 필요한 아이템 사업화, 정부 창업 지원사업, 자금조달, 경영 마인드 개선 등 체계적인 창업 정보와 카드 뉴스를 수시로 제공하는 등의 커뮤니티 활성화로 지역 내 예비창업자 및 초기 창업자들 사이에서 앞다퉈 입주를 희망하고 있다.
박병수 산학협력단장은“창의적인 창업프로그램과 대학 내 창업제도 정착, 창업강좌, 창업동아리 활성화 등을 통해 기업가형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며“앞으로도 우수한 기업 배출과 창업지원 인프라, 창업지원 성과 전 분야의 성장을 통해 창업우수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