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제목
“주문진오징어 명품브랜드화 사업” 1차년도 성과발표 워크숍 개최 안내
작성자
산학협력단
등록일
2008-06-18
조회수
6068
○ 강원도립대학(학장:엄운섭) 주문진오징어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단(단장:박욱연, 주문진오징어 명품브랜드화 사업)은 6월 19일(목요일, 오후2시) 산학협력단 세미나실에서 강원도, 강릉시 관계자 및 참여기관 대표, 지역사회단체 및 주민 그리고 산학연관 관계자분들을 모시고 “주문진오징어 명품브랜드화 사업” 1차년도 성과 발표 Workshop을 개최 합니다.
본 사업은 지식경제부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총 3차년도 사업중 1차년도 사업(2007. 6. 1 ~ 2008. 6. 30)으로서 네트워킹,
인력양성, 제품개발, 기업지원 및 마케팅을 중점 분야로 추진하고 있으며, 1차년도 주요성과로서는
① 네트워킹 부문은(목표대비 달성율 : 240%) 사업단 자체회의, 워크숍, 포럼,
세미나 개최, 연구회 및 창업동아리 구성, 홈페이지 구축, 창업지원 1개사 등
② 인력양성 부문은(목표대비 달성율 : 109%) 기술세미나 개최, 장비 및
오징어 명품브랜드화를 위한 운영 실무자 교육, 기업재무․회계 교육, CEO
및 품질관리자 교육, 전자상거래 운영 종사자 교육 등
③ 제품개발 부문은(목표대비 달성율 : 115%) 신개념 오징어 제품개발 4개
(오징어스테이크, 오징어초콜릿, 흑마늘오징어 육포, 미소진), 천연소스
개발, 오징어 응용제품 3개(함진아비, 오적어종합선물세트 등), 오징어 응용
공예제품 4개(오징어스탠드 카드, 손거울, 부채 등), 기능성 화장품 2개 등
(아라컨트롤썬케어 등) 총 15건을 개발 시판중에 있으며, 개발이후 사업화로
인한 매출액은 1억3천만원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특허출원은 목표대비
140%초과달성 하였으며, 국외출원도 1건 포함되어 있다
④ 기업지원 및 마케팅 부문은(목표대비 달성 : 166%) 주문진오징어 명품 공동
브랜드 개발, 주문진오징어 명품 인증기준 설정, Pilot 제품 생산장비 구축,
산업체 및 판매제품 카다로그 및 포장 디자인 제작 지원, 개발제품 언론홍보,
품질관리 인턴사원, 오징어 산업체 자가품질검사 지원, HACCP 업그레이드
컨설팅,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특별 기획상품 판매지원 등을 추진
하였으며,
기업지원으로 발생한 매출액은 5억6천만원에 이르고 있으며, 지원받은
기업의
성장으로 신규 고용창출은 8명에 이르고 있다.
이날 행사장에는 1년동안 사업단에서 개발된 제품과 기업지원 자료가 공개
및 전시된다.
2차년도 사업(2008. 07. 01 ~ 2009. 06. 30) 주요 핵심내용은 1차년도 사업에 이어서 네트워킹 활동의 효율성 제고, 명품인증 설정기준의 구체적 적용으로
백화점 등 고급시장으로의 진출 확대, 주문진오징어 명품 공동브랜드의 지속적
홍보를 통한 브랜드 가치창출, 개발제품 저변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1차년도 사업 성과 발표를 통하여 “주문진오징어 명품브랜드화 사업” 사업
결산과 2차년도 중점추진 과제에 대하여 산학연관 관계자분들의 발표와 토론을
근거로 사업추진 방향 재정립과 개선점 등을 도출하여, “주문진오징어 명품브랜드화 사업”의 성공적 정착과 활성화를 통하여 전국에 오징어 고장으로 자리매김과 동시에, 강릉시 북부지역(주문진)의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사업은 지식경제부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총 3차년도 사업중 1차년도 사업(2007. 6. 1 ~ 2008. 6. 30)으로서 네트워킹,
인력양성, 제품개발, 기업지원 및 마케팅을 중점 분야로 추진하고 있으며, 1차년도 주요성과로서는
① 네트워킹 부문은(목표대비 달성율 : 240%) 사업단 자체회의, 워크숍, 포럼,
세미나 개최, 연구회 및 창업동아리 구성, 홈페이지 구축, 창업지원 1개사 등
② 인력양성 부문은(목표대비 달성율 : 109%) 기술세미나 개최, 장비 및
오징어 명품브랜드화를 위한 운영 실무자 교육, 기업재무․회계 교육, CEO
및 품질관리자 교육, 전자상거래 운영 종사자 교육 등
③ 제품개발 부문은(목표대비 달성율 : 115%) 신개념 오징어 제품개발 4개
(오징어스테이크, 오징어초콜릿, 흑마늘오징어 육포, 미소진), 천연소스
개발, 오징어 응용제품 3개(함진아비, 오적어종합선물세트 등), 오징어 응용
공예제품 4개(오징어스탠드 카드, 손거울, 부채 등), 기능성 화장품 2개 등
(아라컨트롤썬케어 등) 총 15건을 개발 시판중에 있으며, 개발이후 사업화로
인한 매출액은 1억3천만원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특허출원은 목표대비
140%초과달성 하였으며, 국외출원도 1건 포함되어 있다
④ 기업지원 및 마케팅 부문은(목표대비 달성 : 166%) 주문진오징어 명품 공동
브랜드 개발, 주문진오징어 명품 인증기준 설정, Pilot 제품 생산장비 구축,
산업체 및 판매제품 카다로그 및 포장 디자인 제작 지원, 개발제품 언론홍보,
품질관리 인턴사원, 오징어 산업체 자가품질검사 지원, HACCP 업그레이드
컨설팅,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특별 기획상품 판매지원 등을 추진
하였으며,
기업지원으로 발생한 매출액은 5억6천만원에 이르고 있으며, 지원받은
기업의
성장으로 신규 고용창출은 8명에 이르고 있다.
이날 행사장에는 1년동안 사업단에서 개발된 제품과 기업지원 자료가 공개
및 전시된다.
2차년도 사업(2008. 07. 01 ~ 2009. 06. 30) 주요 핵심내용은 1차년도 사업에 이어서 네트워킹 활동의 효율성 제고, 명품인증 설정기준의 구체적 적용으로
백화점 등 고급시장으로의 진출 확대, 주문진오징어 명품 공동브랜드의 지속적
홍보를 통한 브랜드 가치창출, 개발제품 저변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1차년도 사업 성과 발표를 통하여 “주문진오징어 명품브랜드화 사업” 사업
결산과 2차년도 중점추진 과제에 대하여 산학연관 관계자분들의 발표와 토론을
근거로 사업추진 방향 재정립과 개선점 등을 도출하여, “주문진오징어 명품브랜드화 사업”의 성공적 정착과 활성화를 통하여 전국에 오징어 고장으로 자리매김과 동시에, 강릉시 북부지역(주문진)의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