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제목
전국국공립총장협의회, 공립전문대 미래발전전략 수립
작성자
기획홍보처
등록일
2020-10-20
조회수
732

전국국공립총장협의회, 공립전문대 미래발전전략 수립  


전국국공립총장협의회, 공립전문대학의 미래발전방안 연구발표 및

경쟁력 강화방안·국가재정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워크숍 개최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회장 공병영 충북도립대학교 총장/이하 협의회)는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경남도립거창대학에서 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공립전문대학 미래발전방안 제시를 위한 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소장 정제영)와 정책연구협약에 따라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발전방향을 모색했으며 주요 안건으로 △공립전문대학의 미래발전방안 연구발표·토의 △공립전문대학의 경쟁력 강화 방안 △국가재정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이기우 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은 학령인구감소와 급변하는 대학환경을 분석하며, △도 단위를 넘어선 국가차원의 지원방안 마련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평생직업교육 중심대학 위상 정립 △국공립전문대학간 상생 구조 마련 및 연합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미래교육연구소에서는 대학의 생존을 위해 △기초단위 지역혁신사업 추진 △지역사회 기여 △교육복지 확대 △지역특성화 분야 육성 △학생수요 맞춤형 특성화 및 전문인재 양성 등을 강조했다.


강원도립대학교 전찬환 총장은 지역의 생존과 대학간 상생을 위한 새로운 도립대학 모델이 필요함에 따라, 지역균형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의 공공적 역할을 강화한 ‘지속가능 지역발전선도대학 육성사업’(가칭) 모델은 시의적절하여 이를 적극 추진해야 하는 당위성에 힘을 보탰다.


또한 협의회와 미래교육연구소는 이를 위해 △지역문제 해결중심의 학과구조 개편 및 교육과정의 혁신 △지역산업계와 밀착된 현장실무인재 양성형 산학협력 추진 △정주형 지역전문인재 지원 △지역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학습 활성화 △중등 진로교육 및 직업교육 연계 강화 등 세부추진 방안을 밝혔다.


한편,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는 강원도립대, 경북도립대, 경남도립거창대, 경남도립남해대, 전남도립대, 충남도립대, 충북도립대 등 전국 7개 지역 도립대학교 총장으로 구성·운영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