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전공

선박일반 (Introduction to Ship Engineering)

선박의 건조와 구조에 관해서 취급하는 학문이며 선박을 운전하는 해기사들에게는 선박에 관 해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 필요한 학문이며 전반적인 조선에 관한 기초적 내용을 취급한다.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

내연기관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각종 내연기관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내연기관의 운전방법과 고장 진단법, 보수 방법 등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공학 (Electrical Engineering)

선박기관에서의 필수적인 전기공학 응용에 대해 기초이론과 운용을 습득케 하여 충분한 응용력을 갖도록 한다.

기계공학개론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 및 관련 장치 설비의 설계 ·제작 ·성능 ·이용 ·운전 등에 관한 기초적·응용적 지식을 습득한다.

전자공학 (Electronic Engineering)

전자의 원리, 정류회로, 증폭회로 및 반도체 등에 관한 기초 전자 이론을 습득하여 계측기구의 취급법 및 전자회로에 대한 응용력을 기른다.

유공압공학 (Hydraulic Oil Pressure Engineering)

각종 엔진 및 기계들의 유압 및 공압 장치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교수하며, 실습을 통하여 실제 엔지니어로서의 유압 및 공압 관련 장치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기계공작법 (Manufacturing Process)

설계로부터 얻어진 결과에 따른 각종 공작재료를 가공 또는 성형하여 각종 기계 및 기관 부 품을 제작하기 위한 이론을 강의하여, 실습 설비를 이용하여 기능을 갖춘 기술인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각종 기계 설계, 제작 및 운용에 관한 기본 기술의 이해와 기능을 습득케 한다.

창업과진로 (Founder and career)

창업과 진로교육 및 상담, 전공관련자 특강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미래 진로방향(비전)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설계하도록 안내한다. 대학생활동안 습득해야 할 기초역량과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요령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성공적인 취업(구직)을 위한 Self Marketing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해양경찰영어 (Police English)

경찰의 업무에 관련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문용어를 이해?습득시켜 경찰의 직무수행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해양경찰학 (Marine police science)

해양경찰의 구성과 개요, 기능과 역할, 해양경찰권의 정의와 범위, 관련 법령에 관하여 강의 한다.

무도학Ⅰ (Police military artsⅠ)

경찰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타인을 경호하며, 범죄자를 제압하 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무술을 습득하게 한다.

해양오염방제론 (Marine pollution prevention)

선박 및 해양시설에서 해양으로 배출하는 각종 폐기물과 해양오염물질 제거에 관해서 교수 한다.

박용보일러 (marine boiler)

선박에서 사용되는 각종 보일러의 종류와 작동원리, 운전법과 이와 관련된 각종 기기들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기관영어 (Maritime English)

로그북(Log Book)의 영문 작성과 선박 영어의 학습을 통하여 해기능력 향상 및 기관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해상안전공학 (Maritime Safety Engineering)

해상에서 선박과 인명 및 해상활동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해양에서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선박보조기계 (Marine Auxiliary Machinery)

선박내의 기관실 보조기계, 선체 보조기계에 속하는 각종 기계들의 원리와 구조를 익히게 하며, 아울러 보조기계의 운전, 보수 및 관리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기관실습 Ⅰ (Shipboard Training Ⅰ)

승선실습과정은 좌학기간 동안 배운 전공분야의 지식을 실무와 실습을 통하여 숙달시키는과정이다. 연근해에서의 선박의 운항은 다양한 연안에서의 해상활동으로 인한 선박의 빈번한 출현과 이동이 이루어지게 됨으로 해양기상의 관측? 항구에서의 입출항 등 항해와 선박운용에 관한 전공분야의 실습을 세밀하게 실시하여 해상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 시킨다.

디젤기관실습 (Automotive Diesel Engine)

각종 내연기관의 분해?조립 및 작동을 통하여 실제 내연기관의 운용에 따른 보수?유지 및 운전능력을 배양시킨다.

기계제도 및 CAD (Mechanical Drawing & CAD)

기본적인 제도 통칙, 작도법 등을 이해시켜 도면 보는 법, 간단한 설계 및 제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실무자로서 응용능력을 갖도록 한다.

시퀀스제어 (Sequence Control)

선박 기기의 시퀀스 제어 응용에 대해 기초이론을 이해시켜 조작 및 안전 관리를 습득시켜 기술인으로서의 응용능력을 갖도록 한다.

무도학Ⅱ (Police military artsⅡ)

경찰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타인을 경호하며, 범죄자를 제압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무술을 습득하게 한다.

내연기관실습 (Internal Combustion Engine Training)

기관실 각종 배관계통(Engine room piping system) 대한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여, 디젤 주기관 시동을 위한 기관실 배관 계통을 판독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보조기계실습 (Marine Auxiliary Machinery & Practice)

선박내의 기관실 보조기계, 선체 보조기계에 속하는 각종 기계들의 원리와 구조를 익히게 하며, 아울러 보조기계의 운전, 보수 및 관리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선박전기전자실습 (Marine electric Engineering Practice)

자동제어시스템의 운용을 통하여 자동제어시스템에 대한 응용능력을 배양시킨다.

기계공작실습 (Manufacturing Practice)

각종 재료를 가공 및 성형하여 유용한 기계, 기구, 장치 등을 제작 또는 제조하는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각종 공작기계 사용법을 실습을 통하여 숙지하고 그 기능을 익힌다.

기관영어실습 (Maritime English & Practice)

해기사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관 실무회화 영어 학습을 통하여 해기사 자질능력을 향상토록 한다.

냉동및공기조화실습 (Refrigeration Engineering & Air conditioning Practice)

냉동공학에 필요한 기초 열역학, 냉동의 원리, 냉매, 냉동장치의 구조에 관한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냉동장치의 운전 및 보수 유지관리 능력이 향상 되도록 한다.

기계제도 및 CAD 실습 (Mechanical Drawing & CAD Practice)

기본적인 제도 통칙, 작도법 등을 이해시켜 도면 보는 법, 간단한 설계 및 제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실무자로서 응용능력을 갖도록 한다.

전기용접실습 (Electrical Welding Practice)

교류 아크 용접기 설치?점검 및 아크 발생법과 다양한 용접 자세에 따른 용접 방법과 실습을 통하여 용접 기술을 연마한다.

기관실습 Ⅱ(Shipboard Training Ⅱ)

승선실습과정은 좌학기간 동안 배운 전공분야의 지식을 실무와 실습을 통하여 숙달시키는 과정이다. 연근해에서의 선박의 운항은 다양한 연안에서의 해상활동으로 인한 선박의 빈번한 출현과 이동이 이루어지게 됨으로 해양기상의 관측? 항구에서의 입출항 등 항해와 선박운용에 관한 전공분야의 실습을 세밀하게 실시하여 해상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해사법규 (Maritime Laws)

선박과 선원 및 항해 등 해양에서의 활동에 관련된 법규에 대한 지식을 교수하여 해상에서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리더십및팀워크(기관)(Leadership & teamwork)

기관사고의 응급대처 방안과 효율적인 운전정비를 하기 위하여 기관실 근무자들의 기술, 지식 및 경험과 이용가능한 모든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 이다.

캡스톤디자인Ⅰ(Capston DesignⅠ)

산업체 요구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 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직무일반 및 기관관리 (Engine management & Vessel Job)

해기업무 수행에 필요한 당직, 보안, 승무원관리, 훈련, 국제협약, 기관규정 등에 관한 사항을 지도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한 업무수행의 지침이 되도록 지도한다.

선박운용 및 적부 (Seamanship & cargo handling)

협수로와 유속이 빠른 해역, 다초 해역 등 위험해역의 운항요령을 잘 알고 또는 황천 및 태풍에 대한 각종의 운항방법 및 해난에 대한 요령 등을 잘 알도록 하며 선박의 위급 시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한다.

해양생존 및 인명구조(Survival & rescue training)

각종 해난사고 및 수상 안전사고에 대비한 안전지식 및 개인생존과 구호 능력을 교수한다.

4차 산업혁명과 설비관리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Industrial Machinery Maintenance)

산업활동에 쓰이는 각종 설비 및 기계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원활한 작동 유지를 위해 점검 및 보수정비를 하는 업무를 익힌다.

항해학 (Introduction to navigation)

선박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운항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관한 학문으로 지문항해학, 천문항해학, 전파항해학, 전자항해학, 항해계기학 등에 대하여 이해하게 한다.

형사소송법 (criminal procedure code)

형사소송법은 국가 형벌권의 실현을 위한 절차를 규정하는 법률이다. 형사절차와 관련된 헌법상의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수사절차, 공판절차 및 특별절차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파악 하고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형법 (Criminal law)

형법은 범죄와 이에 대한 법률효과인 형벌에 대한 일반적 이론이다. 본 강좌에서는 형법의 총론, 형법의 의의와 기능, 형법의 기본원칙인 죄형법정주의, 형법의 적용범위, 행위론, 구성요건이론 및 위법성이론을 이해시킨다.

현장실무실습(Intern Practical Training)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산학협력 업체에서 현장실무 체험을 통하여 취업과 연결된 교육을 받음으로써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